•  
     

    공동체와 양육

    포도원은 로뎀교회 공동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직입니다. 포도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부분이 된 교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주일 말씀을 적용하고, 삶을 나누고 교제하고 봉사와 섬김을 실천하는 작은 교회 공동체입니다.

  •  
     

    선교와 사역

    주님께서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즉 교회에) 주신 사명은 땅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 사명이며, 모든 민족에게 가서 제사를 삼는 것입니다. 교회는 세상에서 구별된 하나님의 백성이지만(out of the world) 세상에 있으면서(in the world) 세상으로 보내심을 받은(into the world) 선교적 사명을 받은 공동체입니다.

목양칼럼
인생의 궤도를 수정할 때 생각해야 할 것
[인생의 궤도를 수정할 때 생각해야 할 것]

미항공우주국(NASA)의 아폴로 프로젝트에 따라서 세 번째 달착륙을 위해서 아폴로 1970년 4월 아폴로 13호가 발사되었습니다. 달의 형성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지질학적인 샘플을 채집하는 미션을 아폴로 13호는 비행 중간에 치명적인 폭발을 경험하게 되고 달착륙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달로 가고 있던 아폴로 13호의 궤도를 수정하여 다시 지구로 돌아오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얼마 남지 않는 전력과 여러가지 기계를 조작해야 하는 궤도수정작업은 결코 만만한 과제가 아니었습니다. 얼마 동안 격앙된 토론이 있은 다음 비행사들과 지상의 통제관들 간에 협동작업이 진행이 되었고 39초 간의 추진분사가 시도된 후에 아폴로 13호를 다시 지구로 돌아올 수 있는 궤도에 올려 놓는 작업이 완벽하게 성사가 됩니다. 그리고 세 명의 비행사들은 모두 안전하게 태평양에 착륙하게 되었습니다. 고든 멕도날드는 “인생의 궤도를 수정할 때”라는 책에서 먼저 아폴로 13호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우리 인생의 궤도도 수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했는데 너무나 허무하게 무너질 때도 있습니다. 생각지 않게 찾아온 건강의 악화나 사고로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은퇴 후의 삶을 계획해야 할 시기도 있습니다. 정체된 신앙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도 삶의 새로운 목표가 필요합니다. 삶의 가장 중요한 미션을 이루지 못한 상실감과 자책감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삶의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일은 상당한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하지 않으면 돌아올 수가 없습니다.

궤도수정을 위한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어떤 사람은 ‘성공’이 아니라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일’이 아니라 ‘사람’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성장’이 아니라 ‘성숙’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런 일들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중심점은 ‘그리스도와의 관계’일 것입니다. 이제는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복이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관계의 깊이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알아가고, 예수님과 더 깊이 교제하며, 그분의 마음, 그분의 삶을 품고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삶의 무게와 짐들로 무거운데 한가한 소리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전히 인생의 성공에 목말라 하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의 궤도를 그리스도께로 맞추지 않으면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과 위로를 경험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돌아가야 할 그 본향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합니다. 어떤 삶을 기대하십니까? 무엇을 이루기를 소망하십니까? 내 인생의 궤도를 수정하여 예수 그리스도께 초점을 맞추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를 더 알아가며 더 깊은 영적인 교제로 나아가서 그리스도가 주시는 평강과 기쁨을 누리는 새로운 한 해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2018년 12월 30일 박일룡 목사
2018년12월29일 토요일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