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체와 양육

    포도원은 로뎀교회 공동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직입니다. 포도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부분이 된 교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주일 말씀을 적용하고, 삶을 나누고 교제하고 봉사와 섬김을 실천하는 작은 교회 공동체입니다.

  •  
     

    선교와 사역

    주님께서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즉 교회에) 주신 사명은 땅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 사명이며, 모든 민족에게 가서 제사를 삼는 것입니다. 교회는 세상에서 구별된 하나님의 백성이지만(out of the world) 세상에 있으면서(in the world) 세상으로 보내심을 받은(into the world) 선교적 사명을 받은 공동체입니다.

목양칼럼
인생의 바닥을 경험하더라도 여전히 희망이 있습니다.
[인생의 바닥을 경험하더라도 여전히 희망이 있습니다]

해리포터의 저자인 J. K. 롤링은 하버드 대학의 졸업식 연사로 초청받아 가서 이렇게 졸업생들에게 자신은 인생의 실패자였던 때를 회상하며 말했습니다. 결코 실패가 좋은 경험이라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실패에서 얻은 것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싶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실패는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벗겨내 버리기 때문입니다. 나는 실패한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됐고 내가 가진 모든 열정을 내게 가장 소중한 한 가지에 쏟아 붓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내가 그토록 두려워했던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에 마침내 나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졌습니다. 그런 엄청난 실패를 겪고도 나는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었고, 내가 너무나도 사랑하는 딸이 곁에 있었고, 내게는 낡은 타자기 한 대와 원대한 꿈도 있었습니다. 내가 추락할 때 부딪혔던 딱딱한 바닥을 기초로 삼아 그 위에 내 삶을 다시 튼튼하게 지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실패를 경험할 때 삶의 모든 것을 포기해 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롤링은 실패하니 이제는 실패할 두려움에서 해방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그것에 자신을 삶을 쏟아부었다는 것입니다.

J. K. 롤링은 실패의 자리에서 자신의 꿈을 붙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녀와 같은 재능도 꿈도 없는 우리가 붙들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바라볼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복음은 가장 밑바닥에 있는 인생을 가장 높은 곳으로 올리신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실패의 자리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길은 다시 그리스도의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 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 4:16). 우리가 약할 그때 그리스도의 능력이 우리 가운데서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고후 12:10).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합니다. 신자에게 실패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게 되는 가장 놀라운 선물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주님을 바라본다면 말입니다. 우리에게는 인생의 가장 밑바닥을 경험하더라도 우리가 나아가 도움을 구할 은혜의 보좌가 있다는 것을 늘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2020년 2월 16일 박일룡 목사
2020년2월15일 토요일
Back to Top